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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

사례관리란?

일상생활에서의 위기와 어려움으로 도움이 필요한 주민과 이웃에게 스스로 지니고 있는 강점의 발견과 지역사회의 복지서비스 및 제도를 안내•제공하여 발생한 위기와 어려움을 사회복지사와 함께 해결하고자 하는 과정입니다.

  • 이용자는 누구?
    광명시 하안동과 소하동에 거주하는 홀로 사는 노인, 장애인, 한부모세대 등 위기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합니다.
  • 사례관리 과정은?
    사례관리는 이용자의 과거와 문제로부터 멀어지게 하여 미래와 해결책을 지향하는 과정이며,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이용자의 의지와 목표가 중요합니다.
  • 1. 이용자와 첫만남 (안녕하세요?)
  • 2. 상담하기 (어떤 고민과 어려움이 있나요?)
  • 3. 해결방법 찾아보기 (함께 해결 방법을 찾아봐요!)
  • 4. 신청하기 (계획에 따라 문제를 해결해봅시다!)
  • 5. 중간점검 (잘 진행되고 있나요?)
  • 6. 확인하기 (고민되는 문제와 어려움이 잘 해결 되었나요?)
  • 7. 확인전화 또는 만남 (잘 지내고 있나요?)
  • 문의방법: 하안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팀(070-4361-6007)
무한돌봄 하안•소하네트워크팀 통합사례관리란?

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•보건•고용•주거•교육•신용•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•제공하고,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 및 모니터링 해나가는 과정입니다.

  • 신청 방법은?
    위기상황에 처한 사람이 직접 요청하거나 위기상황에 처한 이웃주민을 알고 계신 분은 광명시 무한돌봄센터(02-2680-6249)나 무한돌봄 하안•소하네트워크팀(070-4361-6019), 경기도 콜센터(031-120)에 지원요청하면 됩니다.